안녕하세요 혹시 기념일에 쓸 답례품 혹은 행사 기념품을 찾고 계신가요?
제가 근 10년간 행사 기획쪽에서 근무해오다보니 정말 다양한 행사에서 기념품, 판촉물들을 제안하고 제작해왔는데요. 그때마다 새롭고 독특하고 인기를 끌만한 기념품을 찾고자 많이 노력해왔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제가 그동안 행사에 사용해왔던 기념품들과 반응이 좋았던 기념품을 행사의 목적에 맞춰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행사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오늘은 기업행사때 사용했던 다양한 기념품을 중요한 키포인트들과 함께 짚어드릴테니 가까운 시일내에 행사가 있으신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기업 행사편
1. 무게가 나가지 않고 부피가 작은 제품
중요도 ★★★
보통 기업 행사에는 중요한 비즈니스 관계에 있는 VIP 혹은 해외에서 오시는 바이어분들을 초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분들은 기업행사가 끝나고 다른 비즈니스 미팅에 참가해야하는 한다던지, 혹은 비행기를 타고 바로 해외로 나가야하는 등의 이동 스케줄이 있을수 있기 때문에 가볍고 부피가 작은 제품을 기념품으로 선호합니다. 중요한 고객으로 생각한다는 뜻을 담은 물건을 기념품으로 제작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외국인 바이어의 경우, 비행기 탈 것을 대비해 기내 반입이 불가한 전자기기나 세금 문제가 걸릴수 있는 술 혹은 오해를 살수 있는 장식용 칼 등은 제외하는것이 좋습니다.
예) 부피가 가벼운 나전칠기를 입힌 그립톡 혹은 전통적인 디자인을 가미한 부채나 파우치 등
2. 현장에서 사용이 가능한 제품
기업행사를 기획하다보면 행사중 식사 시간이나, 세미나가 같이 진행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요. 세미나의 경우에는 필기를 하거나 발표자에게 질문을 한다거나 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럴때 필요한 필기구라던지 혹은 행사 중 런치 or디너타임이 끝나고 가볍게 대화하는 시간을 가지는 스탠딩 행사 스케줄이 있다면 화장실에서 용무새를 다시 바로 잡을수 있는 양치세트나 가글 이런것들을 기념품으로 준비하면 좋은 반응을 얻을수 있습니다.
예) 친환경 리사이클링 양치세트/가글 세트, 세미나 현장에서 필요한 고급형 필기구 세트
3. 한국적이고 전통적인 디자인에 일상적인 사용 가능한 제품
특히 외국인 바이어의 경우에는 한국에 처음오시거나 한국의 전통문화를 모르시는 분들이 오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누구나 아름답다 느낄수 있는 전통적인 디자인이 가미된 제품을 기념품으로 선호합니다. 최근에는 국립박물관 뮤지엄샵 등에서 판매하는 전통적이면서 세련된 디자인의 기념품들이 국내에서도 단시간내에 완판되는 등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이런 제품들을 실제 기념품으로 사용하기 어렵더라도 온라인 뮤지엄샵을 방문해보시면 업로드 되어있는 세련된 디자인의 제품들을 기준으로 하여 비슷한 기념품을 선정하시는데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예) 전통적인 디자인을 살린 금동대향로 미니어쳐, 자개를 이용한 텀블러, 청자 담음잔 (뮤지엄샵 내 이미지 참고), 닥종이를 활용한 전통 미니어쳐 종이인형이나 한글 이름이 적인 도장 등
특히 요즘에는 친환경적인 리사이클링 제품을 기념품으로 많이 선호하는 흐름이 있습니다. 기념품에도 사람들의 인식변화와 트랜드를 반영하여 준비했다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하기때문인데요. 기념품들 중에서 친환경 리사이클링 제품으로 대체할수 있는 제품이 있다면 그런 제품을 기념품으로 하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기념품 업체들은 해마다 트랜드를 반영하여 끊임없이 새로운 기념품들을 제안하고 소개하고 있는데요. 단가가 10만원 이상의 고가의 기념품의 경우에는 수량도 적게 만들기 때문에 기념품 업체를 통해서 할 필요 없이 원하는 제품의 기업을 통해 직접 다이렉트로 구매하는것이 좋습니다. 그 이하 단가의 기념품 혹은 대량으로 만들어야 하는 기념품들의 경우 온라인 검색을 통해서도 많이 구매하시기때문에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가격이 천차만별인데요. 업체들의 홈페이지를 찾아 발품을 파시면 좀 더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하실수 있습니다.